일상으로의 아름다운 회복,
서울대효청라요양병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당신과 함께 걷겠습니다. 세상을 치유하겠습니다.

재활치료영상

  • HOME
  • 재활치료
  • 재활치료영상
뇌졸중 후유증 ④시각장애
작성자 : 관리자

 

 

 

뇌졸중은 편측마비, 운동장애, 연하장애, 시각장애, 언어장애, 경직 등 다양한 후유증을 불러옵니다. 이 중에서 시각장애는 시력을 체크해보면 정상인이지만 흐려보이거나 겹쳐보이는 등의 시야 결손이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뇌가 다쳤는데 어째서 시각에 장애가 올까 하는 의아함이 가질텐데, 뇌졸중으로 인한 시각장애는 안과적인 원인이 아니고 사물에 대하여 뇌가 인지하는 과정 안에서 장애가 오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입니다. 

뇌졸중으로 인한 시각장애는 우측대뇌피질이 손상되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에 양 눈의 좌측에 시야결손 혹은 시야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야장애가 물체의 왼쪽부분을 잘 보지 못합니다. 이러한 경우 아래의 사진을 봤을 때, 오른쪽에 있는 시각장애만 읽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좌측편측무시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이 심할 경우에는 좌측 몸에 편측마비가 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오른쪽만 면도를 하거나 길을 가다가도 오른쪽 길로만 가는 등 일상생활을 하는데에도 지장을 줍니다.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자주 부딪히고 낙상하는 등의 안전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뇌졸중 후유증 시각장애는 범위와 중등도가 다르기 때문에 양쪽 눈 모두에 이상이 있는지, 한쪽 눈에만 이상이 있는지 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과적으로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재활치료를 받으면서 반복적인 훈련과 노력을 통하여 이를 극복하도록합니다. 

1. 식사시 고개를 돌려서 음식들을 확인하며 의식합니다.
2. 길을 건널 때에는 반드시 몸을 돌리며 반내쪽을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3. 환자와 대화를 할 때 시각장애가 있는 방향에 앉아 환자가 결손된 부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시각장애를 개선하는 작업치료 등의 재활프로그램을 받도록 합니다. 

5. 계단에 오를 때는 시각장애로 인해 저하된 거리감각을 보완하기 위해 한발로 계단의 높이를 느끼면서 오르도록 합니다.